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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그래머스 데브코스 TIL - Day 5 본문
✅ 학습 목차
- [Day 5] JavaScript 주요 문법 (5)
✅ 새롭게 학습한 부분
- 그래프
- 그래프의 구현/탐색
- 트리
- 트리의 탐색
그래프(Graph)
- 단순히 노드(N, node)와 그 노드를 연결하는 간선(E, edge)을 하나로 모아 놓은 자료 구조
- 정점 집합과 간선 집합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정점은 여러개의 간선을 가질 수 있다
- 순회는 DFS나 BFS로 이루어진다.
- 크게는 방향 그래프와 무방향 그래프로 나눌 수 있다
그래프의 구현 2가지
1. 인접 리스트
: 그래프를 표현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 모든 정점을 인접 리스트에 저장한다. 각각의 정점에 인접한 정점들을 리스트로 표시.
- 정점의 번호를 배열의 인덱스로 하여 정점의 리스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1: [ 3, 2 ]
2: [ 3, 1, 4, 5 ]
3: [ 6, 4, 2, 1 ]
4: [ 3, 2 ]
5: [ 2 ]
6: [ 3 ]
- 무방향 그래프(Undirected Graph)
간선은 두 번 저장된다. (양 쪽에 저장)
정점의 수: N, 간선의 수: E인 무방향 그래프의 경우
N개의 리스트, N개의 배열, 2E개의 노드가 필요하다.
2. 인접 행렬
- NxN 불린 행렬으로써 true라면 i -> j로의 간선이 있다는 뜻
- 정점(노드)의 개수가 N인 그래프를 인접 행렬로 표현 한다면
- 간선의 수와 무관하게 항상 n^2개의 메모리 공간이 필요하다.
- 인접 리스트는 어떤 노드에 인접한 노드들을 쉽게 찾을 수 있지만
- 인접 행렬에서는 인접한 노드를 찾기 위해서는 모든 노드를 전부 순회해야 한다.
그래프의 탐색
1. 깊이 우선 탐색
- 루트 노드(혹은 다른 임의의 노드)에서 시작해서 다음 분기(branch)로 넘어가기 전에
해당 분기를 완벽하게 탐색하는 방법
- 모든 노드를 방문하고자 할 때 사용
2. 너비 우선 탐색 (BFS, Breadth-First Search)
- 루트 노드에서 시작해서 인접한 노드를 먼저 탐색하는 방법
- 두 노드 사이의 최단 경로 혹은 임의의 경로를 찾고 싶을 때 사용
맨 처음 시작노드를 큐에 삽입하고 시작 노드를 방문 처리 해두고 시작한다.
큐에서 꺼낸 값을 탐색하여 인접한 노드를 큐에 삽입하고 방문처리를 하고
또 큐에서 꺼낸 값을 탐색하여 인접한 노드들을 큐에 삽입하고 방문 처리를 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그리고 큐에 값이 없을 경우(모든 방문을 마쳤을 경우) 종료된다.
트리(Tree)
방향그래프의 일종. 정점을 가르키는 간선이 하나밖에 없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루트 정점을 제외한 모든 정점은 반드시 하나의 부모 정점을 가진다.
정점이 N개인 트리는 반드시 N-1개의 간선을 가진다.
루트에서 특정 정점으로 가는 경로는 유일하다.
이진트리(Binary Tree)
각 정점이 최대 2개의 자식을 가지는 트리
트리의 순회
이진 트리를 사용하여 순회를 할 수 있으며 순회의 종류는 3가지가 있다.
전위순회
: 부모노드-> 왼쪽 자식 노드 -> 오른쪽 자식 노드
중위순회
:왼쪽 자식 노드 -> 부모노드 -> 오른쪽 자식 노드
후위 순회
: 왼쪽 자식 노드 -> 오른쪽 자식 노드 -> 부모 노드
✍느낀점
트리랑 그래프 자료구조를 처음으로 구현해봐서 익히는데 시간이 많이 걸렸다.
일단 오늘 배운 트리로 전위순회, 중위순회, 후위순회를 구현하는데에 있어서
재귀함수를 접하게 되었는데 아직 감이 다 잡히지는 않았다..😭
과제 하다가 제대로 구현을 해놓고 this를 안적어서 안되는 코드인 줄 알고
다시 만들어보기도 하고.. 가까스로 과제 1개는 완성 했으나 clone을 하는데
오류가 생겨서 몇시간 찾아보고 헤메기도 하고 시련이 많았던 하루였다..
하지만 전부 해결을 하고 커밋까지 해놓았다!🙌 그것으로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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